기타

[남녀차이]보통 여자가 남자보다 학교 성적이 좋은 까닭은 IQ가 아니라 자기 통제력 차이 때문이다

애드워드 성 2025. 4. 8. 04:11
반응형

대만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여자 학생이 남자 학생보다 학업 성취도가 높은 이유는 IQ 때문이 아니라 자기 통제력 때문이다.

 

캐나다, 영국, 미국 등 서구 국가들의 교육 연구는 꾸준히

 

여자 학생들이 남자 학생들보다

 

학교 성적이 더 좋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여러 학문적 연구에서는 학교 성적과

 

같은 학업 성취도가 인지 능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보았지만,

 

미국의 연구 결과는 여자 학생들의 더 나은 학업 성취가 더 뛰어난 지능 때문이 아니라

 

더 뛰어난 자기 통제력에서 비롯되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대만의 수도 타이베이에서 19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최근 연구의 토대를 제공했으며,

 

이 연구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학업 성취에 있어 자기 통제력과

 

인지 능력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했다.

 

 

최근 대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여자 학생들이 남자 학생들보다 자기 통제력이 높기 때문에

 

학업 성과가 더 좋다는 미국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 연구에는 연세대학교의 김영훈 박사를 비롯한 여러 연구자가 참여했으며,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 통제력을 세 가지 방식으로 측정하고,

 

IQ 테스트를 통해 인지 능력을 평가했다.

 

연구 시작 시점에서 학생들의 학교 성적도 기록되었으며,

 

이후 2년간 네 학기 동안의 성적이 추적되었다.

 

이 연구는

 

(1) 학생들의 초기 학업 성과와

 

(2) 학업 성장에 있어 IQ와 자기 통제력이 미치는 영향, 그리고

 

(3) 아시아 지역에서 여학생의 학업 우위를

 

자기 통제력이 설명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했다.

 

연구팀은 정교한 통계 모델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했다.

 

 

김 박사는 “예상대로 연구 시작 시점에서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자기 통제력이 높았다”고 말하며,

 

하지만 IQ에는 성별 간 차이가 없었다”고 밝혔다.

 

IQ는 성별에 관계없이 학업 성과를 예측하는 데 있어 자기 통제력보다 다소 더 나은 예측력이 있었지만,

 

연구 시작 시점에서 여학생들의 더 나은 학업 성과는 IQ가 아니라 자기 통제력에 의해 설명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기 통제력이 높은 학생은 IQ나 성별에 관계없이 네 학기 동안 더 나은 학업 성과를 보였다.

 

그러나 여학생들은 남학생들보다 전반적으로 더 뛰어난 성적을 기록했으며,

 

이는 초기와 마찬가지로 그들의 더 높은 자기 통제력 덕분이었다.

 

 

연구팀은 여학생과 남학생 모두에게서

 

자기 통제력의 효과가 공부, 숙제, 수업 집중과 같은 과제에 투입되는 노력과 근면함에서 비롯된다고 보았다.

 

자기 통제력이 더 높은 여학생들은 학업 성공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것이다.

 

다만 연구진은 자기 통제력의 효과가 과제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지적한다.

 

김 박사는 “자기 통제력은 끈기와 인내가 요구되는 과제에서 더 강한 영향을 미치며,

 

반면에 순수한 재능과 통찰력이 요구되는 과제에서는 그 효과가 약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연구진은 자기 통제력 및 학생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에 대한 문화 간 비교 연구를 통해 ‘타이거 맘’과 ‘타이거 컵’ 효과가

 

학업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출처, 연세대학교 2018,7월 - https://www.yonsei.ac.kr/en_sc/research/archive-view.jsp?article_no=167047&board_no=584&title=self-control-(not-iq)-explains-better-academic-performance-among-%E2%80%9Ctiger-cubs%E2%80%9D-in-taiwa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