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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여자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을 더 많이 쓰는 까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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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소셜미디어는 남녀 모두에게 중요한 소통 창구가 되었다.

 

그러나 통계를 보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메신저 등에서 여성 사용자 비율이 남성보다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왜 여성들은 소셜미디어를 더 활발하게 사용하는 것일까? 그 이유를 심리적, 사회적 관점에서 살펴보자.


1. 관계 중심적 성향

여성은 전통적으로 관계 중심적인 성향이 강하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여성은 타인과의 친밀감 형성과 유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성향은 소셜미디어와 잘 맞아떨어진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은 관계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강화하는 데 유용한 도구다.

 

여성들은 이를 통해 친구와 가족, 지인들과의 유대감을 확인하고 유지한다.

 

 

2. 감정적 소통의 중시

여성은 상대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공감받는 것을 중시하는 경우가 많다.

 

소셜미디어는 사진, 영상, 글을 통해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고 감정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이다.

 

좋아요와 댓글, 이모티콘 등을 통해 상대의 관심과 지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여성들이 더 활발히 참여하게 된다.

 

 

3. 타인과 비교 및 자기 표현 욕구

사회심리학적으로 여성은 자신의 사회적 위치와 외모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알려져 있다.

 

소셜미디어는 이러한 비교 심리를 자극하기 쉬운 공간이다.

 

인스타그램에 올라오는 일상, 패션, 여행 사진 등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동시에 타인의 삶을 들여다보며 비교하는 과정에서 흥미와 자극을 느끼게 된다.

 

 

4. 정보 공유 및 네트워킹

여성들은 뷰티, 패션, 육아, 요리 등 실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소셜미디어에서 주고받는다.

 

서로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더 나은 선택을 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정보 공유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손쉽게 이루어지며, 여성들이 더욱 자주 활용하게 되는 요인이 된다.

 

 

5. 실시간 소통과 연결감

여성들은 즉각적인 소통과 연결에서 위안을 얻는 경우가 많다.

 

친구나 가족과 메신저를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특히 일과 가정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풀고,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정서적인 위로를 받는다.

 

여성들은 소셜미디어가 없던 시절에는 전화를 2-3시간씩 하는 경우가 흔했다.

 

친구, 지인들과 수다를 떨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연결감을 느꼈던 것이다. 

 

남자들은 이런 경우가 드물었다.

 

여성의 연결 본능이 21세기 들어서는 소셜미디어로 옮겨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결론

여성이 소셜미디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단순한 유행이나 재미 때문만이 아니다.

 

이는 여성 특유의 관계 지향적 성향, 감정적 소통 욕구, 자기 표현과 비교 심리, 정보 공유 필요성, 실시간 소통에 대한 선호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소셜미디어는 여성들에게 단순한 오락 이상의 의미를 갖는, 삶의 중요한 소통 창구가 되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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