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MBTI 유형정리 - INFP 세상을 바꾸고 싶은 공상주의자

반응형

INFP(인프피)는 16가지 유형 중에서 가장 상상력이 뛰어난 유형입니다. 시간이 있을때마다 미래에 있었으면 하는 일을 상상을 하죠. 

반면 현실의 세속적인 일에 대해서는 큰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일은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놓아둔 안경이 어디있는지 기억을 못하거나, 약속 시간을 잊거나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16가지 유형 중에서 가장 실리적이지 않고 이상적인 사람입니다. INTP와 INFP는 비슷한 면이 있는데 둘 다 금전에 신경을 쓰지 않으며, 자신만의 세계가 있다는 점입니다. 둘 다 공격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며, 야망이 크지 않은 편입니다. 커다란 프로젝트를 여러명과 진행하기 보다는 자기만의 일을 하는 걸 좋아합니다. 

 

INFP(인프피)는 감수성이 뛰어난 편이며, 공감 능력이 탁월합니다. 타인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은 유형이지요. 남에게 공감을 깊이 할 수 있다보니 상담도 탁월하게 하지만, 직업으로 선호는 하지 않는 편입니다. INFP는 생각이 깊고, 말을 할때도 잘 선별된 단어를 사용합니다. 글솜씨가 뛰어난 경우가 많으며, 창조적인 표현을 잘 만들어냅니다. 

 

독립적으로 하는 일을 좋아하기에 작가, 크리에이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INFP(인프피)는 특유의 공상 세계가 있는데, 이 세계를 계속 상상하고 키워나갑니다. 하지만 이를 현실에 만드는데는 크게 관심이 없습니다. 상상을 많이 하지만 직접 세상에 영향을 주려는 INFJ와의 이 점에서 다릅니다. 

 

INFP(인프피)는 만날 사람을 고르는데 매우 까다롭습니다. 한번 친구가 되면 오래 가지만, 아주 특별한 소수와만 친구 관계를 맺습니다. 

진정성이 있는 사람을 좋아하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직업을 택할때는 경쟁적인 직업은 피하는 편입니다. 혼자서도 일할 수 있는 프리랜서나 예술 계통일을 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을 시작하기 전에 미루는 경향이 있으나, 한번 시작한 일은 잘 마무리 하는 편입니다. 게으른 완벽주의자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지요. 많은 일을 해야하는 직업보다는 한번 한 일이 널리 퍼지는 일을 택하는게 좋고, INFP들도 선호합니다. 빡빡한 공무원이나, 거대 대기업에서는 잘 적응을 못하는 편입니다. 

 

때때로 영혼을 팔아야하는 영업직은 INFP 랑 정말 안 어울리는 직업입니다. 

 

취미는 활동적인 것보다는 예술 분야와 관련된 것이 많습니다. 글쓰기나 독서, 식물 기르기 등 혼자서도 할 수 있는 활동을 좋아합니다. 

 

INFP의 마음을 끄는 말

- "시간을 갖고 천천히 결정을 내리도록 하자"

- "이거 본 적 있어?"

- "옳은 일은 무엇일까?"

- "선과 악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다른 성격 유형이 주의할 점

 

외향형에게 INFP(인프피) 유형은 파악하기 힘든 사람이다. 외향형은 INFP가 충분히 시간을 두고, 결과를 좋게 만들어낼 수 있게 느긋하게 기다리는게 필요하다. 또한 외향형들은 INFP와 친해치려고 할때 오랫동안 기다릴 필요가 있다. 

 

감각형은 INFP 유형이 비현실적이고, 현실 감각이 없는 사람으로 여길 수 있다. 감각형은 INFP가 이상한 제안만 한다고 여길 수 있다. 하지만 INFP의 생각도 몇단계를 거치면 실현 가능한 경우가 상당히 있다. 감각형들은 열린 마음으로, 귀를 활짝 열고 INFP의 말을 들을 필요가 있다. 

 

판단형은 INFP가 조직보다는 개인을 생각하는 모습에 실망할 수 있다. 판단형은 INFP가 실제로 무관심한 게 아니라, 결정을 미루는 성향이 있음을 알고 기다려줄 필요가 있다. 마감시한을 정해 놓고 INFP가 이를 따르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사고형은 INFP와 이야기하며 골치아파 할 수 있다. 사고형은 INFP에게 자기도 모르게 상처를 줄 수 있다. 사고형은 INFP를 조심스럽게 대하도록 하며, 천천히 신뢰를 얻어갈 필요가 있다. 

 

INFP 대표인물 - 생텍쥐페리

문학 작품을 쓴 작가 중에 INFP가 무척 많다. 어린 왕자를 쓴 생텍쥐페리도 INFP이다. 

생텍쥐페리는 군의 장교로 일했지만, 항상 인간과 그 너머 세계에 관심이 많았다. 

 

비유를 작품 내내 사용을 했으며, 언제나 이상을 추구했던 사람이다. 

생텍쥐페리를 알았던 사람은 그가 순수했으며, 세상 너머를 보는 사람이었다는 말을 많이 했다. 

 

그는 어쩔 수 없이 장교가 되었지만, 결국은 소설을 통해 자신의 이상을 완성해나간 전형적인 INFP이다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INFP(인프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INFP(인프피)와 일을 하거나, 사랑을 하거나, 가까운 관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