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MBTI 유형정리 - ESFJ 공동체와 조화를 추구하는 사람

반응형

ESFJ(엣프제)는 16가지 성격 중에서 가장 친절하고 사회성이 좋은 사람입니다.

주변에서 가장 사교적인 사람을 생각하면 이 사람이 떠오를 가능성이 높아요. 

 

활발하면서도 사람과 금방금방 친해집니다. ESFJ(엣프제)는 다른 사람을 자주 돕는 편입니다. 누군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하다면

제일 먼저 달려가는 편이에요. 누군가를 도와줘야될 것 같은 의무감에 도와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덕분에 ESFJ 는 '봉사자'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ESFJ는 감정을 쉽게 쉽게 드러내는 특징이 있는데요. 감정이 얼굴에 다 드러나는 편입니다. 

이들은 친절하고 따뜻한 이미지가 있습니다. 뛰어난 공감 능력 덕분에 사회 생활 잘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주기 때문에, 이들은 모임에서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ESFJ는 SJ 기질이기에 책임감이 높고, 일을 성실히 하는 편입니다. 일을 맡겨놓으면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이지요. 

다만 사람과의 관계를 일 자체보다 더 중시하는 편입니다. 일과 사람 사이에서 하나를 택해야 한다면, 사람을 고를 유형이에요. 

 

ESTJ(엣티제)랑 비슷한듯 하면서도 다른 건 이 부분이지요. ESTJ라면 일을 더 우선합니다.  

 

ESFJ(엣프제)는 신념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상황을 흑백논리로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사고형들이 이들과 대화할 때는 먼저 감정을 공감해주고, 천천히 설득하는 게 낫습니다. 

 

ESFJ는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직업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혼자서 일하는 연구직이나, 프리랜서는 힘들어할 가능성이 높아요. 

ESFJ가 많이 고르는 직업으로는 교사, 상담사, 인사담당자 등이 있습니다.  

 

직접 1인자가 되는 일보다는, 모임이나 회사에서 보조적인 역할을 맡는 걸 더 선호합니다. 

 

ESFJ의 마음을 끄는 말

"저를 좀 도와줄 수 있나요?"

"나는 이 문제에 대해서 이렇게 느끼고 있어요"

"이렇게 하는게 옳은 걸까요?"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다른 유형이 조심해야할 점

내향형들은 행동이 빠르고, 말이 많은 ESFJ (엣프제)와 이야기하는게 힘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ESFJ는 타인의 반응을 민감하게 알기에, 내향형이 조금 더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거나, 천천히 말해달라고 이야기하면 해결될 문제들입니다. 

 

직관형이 보기에 ESFJ는 새로운 것을 거부하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과거의 믿음이나, 관습에 억메인 걸로 보일 수 있지요. 직관형이 ESFJ를 설득할 때는 새로운 방법이 어떤 효과가 있을지 정확히 설명하는 게 좋습니다. 과거의 증명된 사례가 있다면 더 효과적입니다. 변화해야 되는 이유를 눈에 보이게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식형은 마감일을 따지는 ESFJ (엣프제)가 힘들 수 있습니다. 인식형은 마감시한을 맞추기 위해 노력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고형은 ESFJ (엣프제)와 이야기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ESFJ (엣프제)는 모든 상황을 자신의 문제처럼 공감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마음의 상처를 입으면 오래가고, 그대로 관계가 단절될 수 있기에 사고형들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 ESFJ와 사고형이 일을 하거나 커플이 되면 많은 문제가 생깁니다. ESFJ는 사고형이 특별한 감정을 담아서 한 말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고, 사고형들은 ESFJ가 상황을 감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걸 알 필요가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ESFJ(엣프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SFJ와 일을 하거나, 사랑을 하거나, 가까운 관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